본문 바로가기
짠내나는 재테크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해 주기

by 터프쟁이 2020. 7. 21.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해 주기

미성년자가 보유한 주식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수많은 종목 중에서 특히 삼성전자 주식을 제일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주식이 가장 많으니 그럴 수 밖에 없긴 하네요.

저도 얼마전 부터 저희 아이 이름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해주고, 명절 때나 생일 때 아이가 받은 용돈이나 제 여윳돈으로 삼성전자 주식을 사주고 있습니다.

은행 금리가 바닥이라 적금은 더 이상 메리트가 없고, 덩치가 크고 증여세도 엄청 난 부동산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패쑤!!

미성년자 명의로 주식계좌를 만들기 위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반드시 "상세" 버전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우선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에서 무료로 출력하고,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무료로 출력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아이 이름"으로 신청합니다.

인터넷 사이트를 뒤져보니 여권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있어서, 준비를 했었는데 필요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 신분증과 아이 도장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정리하면,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상세버전, 아이 이름)+기본증명서(상세버전, 아이 이름)+제 신분증+아이 도장) 이렇게 준비해야 합니다.

저는 근처에 있는 농협으로 가서 키움증권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했습니다.

비대면으로도 계좌개설이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제가 제 명의로 일반 계좌 개설할 때도 고생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어서 시원한 은행에 직접 가서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이것저것 쓸게 많더군요. 한 20~30분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집으로 돌아와서, 인터넷으로 키움증권에 가입하고,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끝입니다.

키움증권 어플은 제 핸드폰에 깔았습니다.

개설 기념으로 삼성전자 한 주 시원하게 쐈습니다.

앞으로도 여윳돈이 생기면 용돈 준다는 생각으로 조금씩 사줄 생각입니다.

배당금이 들어오면 이걸로도 주식을 사 주고요.

삼성전자가 지금은 5만원 정도밖에 안되지만, 저희 애가 어른이 되면, 지금의 5배 정도는 되지 않을까요?^^

댓글